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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

by 제이에스지 2023. 1. 7.

▣ 현대제철 기업정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업체이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 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 15년 7월 현대하이스코를 흡수 합병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종합특수강 등을 보유. 

현대제철 주요제품 매출구성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2.6%, 봉형강 37.1%, 해외 판재 13.3%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9% 증가. 9월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공장 침수와 이에 따른 가동 중단의 영향이 3분기 실적에 반영됨. 국내외 경기 부진으로 인해 동사의 수익성 둔화 예상됨. 주력 사업부인 봉형강 부문은 건설 경기 부진에 따라 수요 감소로 기대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임.

 

현대제철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 현대제철 주식정보

  • 시가총액 : 43,169억
  • 시가총액 순위 : 코스피 71위
  • 자본금 : 6,672억
  • 상장주식수 : 133,445,785
  • 액면가 : 5,000원
  • 결산월 : 12월
  • PER : 2.89배
  • EPS : 10,951원
  • PBR : 0.23배
  • ROE : 8.54%
  • 배당수익률 : 2.43%

최대주주는 기아 외(35.97%),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6.52%),  상호변경 : INI스틸 -> 현대제철(06년 3월)

현대제철 주가 (주봉차트)

 

 

▣ 현대제철 주요 전망

예기치 못한 생산과 판매 부진으로 4 Q22 실적 부진 예상: 현대제철의 4 Q22 연결기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6% 감소한 6조 원으로, 영업손익은 적자전환한 -65억 원으로, 영업손익은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 시황 부진으로 스프레드가 당초 기대와 달리 고로와 전기로 모두에서 축소된 영향도 있지만, 예기치 못한 회사 노조의 부분 파업과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생산과 판매량이 크게 위축된 것이 부진한 실적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더불어,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및 LNG 가격 상승 등 에너지 비용 증가도 약 500억 원가량 반영되며 실적 부진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4 Q22 실적 부진에는 일회성 요인들이 존재하기에 1 Q23 실적에서의 기저 효과를 어느 정도 기대할 만 하나, 에너지 비용은 2023년에도 추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주지할 필요가 있다.

Valuation 매력 부각 위해서는 시황과 실적 회복 기조 확인 필요: 회사가 전기요금 및 가스비 등 에너지 비용과 관련하여 외부 요인에 노출된 규모는 연간 약 1.5조 원이며, 아직 불안정한 에너지 산업 현황을 감안하면 2023년에도 에너지 비용 증가가 불가피해 보인다. 더불어, 글로벌 철강 시황 영향을 많이 받는 고로와 달리, 국내 건설향 판매가 대부분인 전기로 사업은 2023년 수요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그러나, 자동차용 강판 등 회사의 실수요 ASP 인상까지는 좀 더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중국 철강 수요의 점진적인 회복이 점쳐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 긍정적이다. 생산 및 판매량의 정상화 기조 속에서 4 Q22 크게 부진했던 실적을 바닥으로 점차 실적 회복이 예상되며, 실적의 기저효과 이상으로 시황 회복에 따른 실적 개선까지 점쳐질 때 분명 현재 P/B 0.2배 초반으로 역사적 저점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valuation에 대한 매력이 크게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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