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계란 구입 방법(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 보관 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

계란 구입 방법(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 보관 방법)

by 제이에스지 2022. 12. 8.

 

요즘 계란값이 만만치 않습니다. 서민들이 즐겨 먹는 계란이지만 가격은 계속해서 오르는 것 같습니다. 원래 계란은 저렴하면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요리하기도 쉬워서 우리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음식입니다. 계란은 고단백 저 칼로리 음식으로 노른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 등이 많이 포함돼 있으며 영양가도 매우 높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계란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즐겨 찾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좋은 계란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란은 다 똑같다는 생각으로 아무거나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계란을 구입할 때 또는 보관을 할 때 지금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잘 확인하시어 조금이라도 신선하고 좋은 계란을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계란

 

◎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1. 계란 껍데기의 번호

좋은 계란을 구입하실 때는 유통기한보다는 '산란일자'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계란에는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2월 23일부터 산란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계란에는 산란일자 네 자리가 적혀있는데 이는 닭이 알을 낳은 날짜를 계란 껍데기에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계란 껍데기에 표기된 숫자는 계란의 산란일자, 생산농장의 고유번호, 사육환경 번호 등의 정보를 10자리 숫자로 나타내어 소비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두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란에 표시된 숫자의 맨 앞 네 자리는 산란일자입니다. 앞 두 자리는 '월'을 뜻하며 뒤의 두 자리는 '일'을 뜻합니다. 표기 가능한 산란일은 닭이 알을 낳는 산란 시점부터 36시간 이내로 알을 거둔 시점을 산란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오는 다섯 자리 숫자는 생산자 고유번호인데 농장 별로 부여하는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굳이 이것까지는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자리 숫자가 남는데 이는 닭의 사육환경입니다. 사육환경은 1~4까지 표기되어 있으며 숫자 1은 방사사육을 의미합니다. 방사사육이란 목초지에서 방사된 형태로 자유롭게 생활한 닭을 의미하고, 숫자 2는 축사 내 평사로 축사 안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다니면서 생활한 닭을 의미합니다. 숫자 3은 기존 케이지보다 사육환경이 조금 더 개선된 케이지에서 생활한 닭을 의미하고, 숫자 4는 많은 계란의 생산을 위한 전형적인 비좁은 밀집형 기존 케이지로 닭을 촘촘하게 모아서 키우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숫자가 낮을수록 자연고 가까운 형태로 사육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인증마크

인증마크는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썹(HACCP) 인증이라고 많이들 알고 있지만 해썹 인증은 계란을 낳는 닭과는 상관이 없고 계란의 유통과정의 환경에 대한 인증입니다. 계란의 포장 과정에서 이동과 세척, 유통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되었는지 부여하는 인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외 농림축산 식품부에 무항생제 인증과 유기인증, 동물복지 인증 등이 있는데 무항생제 인증은 항생제 성분이 없는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을 의미하고, 유기농 인증은 무항생제 인증 요건에 부합하고, 유기농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을 의미합니다. 동물복지 인증은 제대로 된 사육 환경에서 닭의 본래 습성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한 닭이 낳은 계란입니다. 

3. 계란의 등급 확인

계란은 출하 전 다양한 검사를 통해 등급이 정해지는데 첫 번째는 껍질의 이물질 등을 판별하는 외관 판정과 두 번째는 빛을 투광하는 투광 판정, 세 번째는 계란을 깨뜨려서 확인하는 할란판정으로 등급이 정해집니다. 품질등급은 1+ 등급과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구분되고 3등급 계란은 거의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70% 이상이 1등급과 1+ 등급이라고 하니까 1등급 정도의 계란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선한 계란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유통기한보다 산란일자와 사육환경 등을 고려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산란일자

 

◎ 육안으로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직접 계란을 깨뜨려 보았을 때 노른자가 잘 터지지 않고 노른자가 높이 솟아 있으며 껍데기로부터 잘 분리되는 것이 좋은 계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마트에서는 계란을 깨뜨릴 수 없기 때문에 깨뜨리지 않고도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껍데기 결이 곱고 매끈하고 광택이 있는 크랙의 흔적이 없고 청결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계란 껍데기의 이물질은 닭의 배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닭의 배설물에는 살모넬라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계란에 실금이라도 가 있을 경우에는 내부 오염이 있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란막이 얇은 경우 균의 침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물질이 섞여 있는 계란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계란을 옆으로 살짝 흔들어 보았을 때 느낌이 묵직하고 출렁거림이 적은 계란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데 만약 가벼운 느낌으로 출렁거리거나 흔들리는 경우에는 상하고 있거나 또는 상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계란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여름부터 날이 더워지는 경우 냉장 보관되어 있는 계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유정란과 무정란의 영양성분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정란은 품으면 병아리로 부화할 수 있는 계란이고 무정란은 암탉 혼자 알을 낳아서 품어도 병아리가 될 수 없는 계란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유정란이 영양성분이 더 높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더 비싼 가격을 주고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영양성분을 비교해 본 결과 유정난과 무정란의 영양학적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유정란의 경우에는 신선도 유지 기간이 더 짧기 때문에 유정난을 구입하였다면 빠른 시간 안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란 노른자

 

◎ 계란 보관 방법

우선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계란 전용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냉장고 문에 계란을 보관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보관 방법입니다. 이유는 냉장고 문을 열 때마다 계란이 흔들릴 수 있어 계란끼리 부딪치면서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금이 생길 경우 미생물들이나 세균이 침투해 번식을 하거나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냉장고 문에 보관했을 경우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잦은 온도 변화로 인해서 계란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용용기 등에 담아서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계란을 세워서 보관을 하실 때 둥근 모양이 위로 향하고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계란의 둥근 부분은 '기실'이라고 불리는 미세한 공기주머니가 있어 이곳으로 숨을 쉰다고 합니다. 만약 밀폐된 계란 전용 트레이가 없다면 마트에서 살 때 종이포장을 벗기지 말고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계란을 절대 세척해서 보관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계란에 이물질이 묻어 있거나 더럽다고 세척에서 보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계란 껍데기에는 미생물의 침입을 막아주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성분인 큐티클층이 있기 때문에 계란을 물에 씻어 버리면 큐티클층이 사라져 미생물의 침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물질이 묻어있어 마음에 걸리신다면 깃털 같은 이물질은 손으로 제거해 주시고 깨끗한 헌겁으로 살짝 닦아서 요리하시면 될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