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투어 기업정보
국내 최초로 여행상품 도매업을 시작한 국내 대표 여행전문업체이다. 전국적인 영업지점 및 영업소와 해외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권 판매 및 해외여행 알선 사업 등을 영위한다. 인바운드 전문 여행사인 모두투어인터내셔널,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업을 영위하는 모두스테이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모두투어는 일반여행알선업,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2월 14일에 설립됨. 또한, 2005년 7월 26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모두투어는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모두투어의 사업은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됨.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2% 증가, 영업손실은 30.6% 감소, 당기순손실은 15.7% 감소. 살아나는 여행 수요에 힘입어 매출액 상승 및 영업손실이 감소함. 코로나19 상황 종식 전까지 회사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의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 향후 여행시장의 경쟁을 완화시키고 생존자에게 유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됨.

◇ 모두투어 주식정보
- 시가총액 : 4,035억
- 시가총액 순위 : 코스닥 149위
- 자본금 : 94억
- 상장주식수 : 18,9000,000
- 액면가 : 500원
- 결산월 : 12월
- PER : 22.48배
- EPS : 929원
- PBR : 5.22배
- ROE : 28.79%
최대주주는 우종웅 외(12.73%)

◇ 모두투어 주요 전망
저렴한 여행 상품 수요를 충족시켜 주는 여행사: 모두투어의 당초 기대를 뛰어넘는 패키지 점유율 확대 기대. 패키지의 가격 경쟁력이 부각된 결과. 경쟁 업체가 가격이 비교적 높은 패키지 상품 제작에 집중할 때, 동사는 저가 패키지 판매에 집중하며, 저렴한 여행 상품을 찾는 고객층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에 여행 수요 정상화될 24년에는, 1위 여행사 업체와의 점유율 격차는 축소될 전망. 16-19년 당시 여행사 1, 2위 업체 간 패키지 여행객 수 격차가 2.2배 수준이었다면, 24년에는 1.6배까지 축소될 전망.
업종 내 가장 빠른 시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기대되는 여행사: 여행사 업체 내에서 가장 빠른 시기인 1Q23부터 수익 창출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 패키지 점유율이 한 층 더 회복될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 비용을 보수적으로 집행하고 있기 때문. 24년 영업이익은 19년 수준 대비 846% 증가한 영업이익 달성이 기대됨 (영업이익률 11%).
여행 수요 정상화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밸류에이션: 적정 밸류에이션 눈높이는 상향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 여행 수요가 회복되는 구간에서 여행업체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증폭되어 왔음. 과거 모두투어가 패키지 여행객 점유율을 확대했던 시기 인정받은 12개월 선행 PER 최상단이 28배 수준인 반면, 현재 주가는 24E PER 18배에서 거래되는 중. 경쟁 업체와 비교할 시, 여행 수요 정상화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밸류에이션 수준이라 판단 (경쟁사 24E PER 30배에서 거래되는 중). 경쟁사 대비 더욱 높은 수준의 수익성 개선 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눈높이는 상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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