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노션 기업정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광고업(광고대행 및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설루션 제공 중. 현대차그룹 매출 비중이 높으며, 21개 국가 37개 거점에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 중.
2005년 설립된 이노션은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 원에 인수했고, 2019년 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 원에 인수함.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이익은 5.6%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 그룹의 모빌리티 사업 플래닝과 연계하여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타깃광고, 모빌리티 관련 스페이스 마케팅 등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음. VFX 전문업체인 스튜디오레논의 지분인수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회사로서의 위상 강화와 비계열 광고주 포트폴리오 강화가 기대됨.
◇ 이노션 주식정보
- 시가총액 : 8,770억
- 시가총액 순위 : 코스피 244위
- 자본금 : 100억
- 상장주식수 : 20,000,000
- 액면가 : 500원
- 결산월 : 12월
- PER : 13.37배
- EPS : 3,294원
- PBR : 1.07배
- ROE : 8.29%
- 배당수익률 : 3.24%
최대주주는 정성이 외(28.71%), 주요 주주는 NHPEA IV Highlight Holdings AB(18.00%), 국민연금공단(10.58%), 롯데쇼핑 외(10.30%)
◇ 이노션 주요 전망
4 Q22실적 Preview- 컨센서스 충족: 4분기 매출총이익은 2,225억 원(+13.4% YoY), 영업이익은 494억 원(+14.8% YoY)으로 최근 높아진 컨센서스(488억 원)를 무난히 충족할 전망이다. 최대 광고주인 현대차그룹이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22년 11월 20일~12월 18일)’의 공식 후원사였기에 관련해서 수주 확대의 수혜를 누렸을 전망이다. 작년 10월부터 사전 예약을 받은 신형 그랜저 풀체인지 등 신차 사이클 도래에 따른 프로모션 증가로 캡티브 물량도 늘어났을 것이다. 호전된 4분기 실적에 힘입어 연간 영업이익도 소폭이나마 전년대비 증가해서 22년을 마감한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전망: 2023년에도 신차 대행 물량 확대에 따른 캡티브 물량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더해 국내외 신규 광고주 유치를 통해 비계열 물량을 늘려나갈 것이다. 다만 영위하고 있는 사업 특성상 경기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기에 매출총이익 성장률은 22년 대비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이노션은 VFX 영상제작 기업 ‘스튜디오레논(지분 47.54%)’과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사 ‘디퍼플(지분 70%)’ 인수 등을 포함해 최근 몇 년간 디지털 사업 역량 강화에 힘을 기울여왔는데, 23년에도 이에 기반한 실적 개선은 이어질 것이다. 시장 환경 변화를 반영해 다양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중장기 수익원을 키워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비우호적인 외부 환경 탓에 업종 전반적으로 밸류에이션이 디레이팅되면서 23년 PER은 역사적 최저점인 9.6배까지 하락했다. 보유 순현금 수준 등 체력과 이익 수준 대비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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