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자격조건 소득조건 없이 무조건 신청하면 돈 나오는 '에너지캐시백'
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격조건 소득조건 없이 무조건 신청하면 돈 나오는 '에너지캐시백'

by 제이에스지 2023. 6. 26.

자격요건 없습니다! 소득조건도 없습니다! 이건 전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또 신청하셔야 하는 건데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지금 이걸 아는 사람들만 신청해서 돈을 받고 있다는 겁니다. 벌써 전국에서 20만 명 넘게 신청했다고 합니다. 지난 6월 7일부터 올해 하반기 시행을 위해서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는데 벌써 20만 명이 넘게 신청을 했다는 겁니다.

 

 

 

이게 원래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시범사업으로 일부 지역에서만 돈을 받을 수 있던 거였는데 이제는 전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가족 모두가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같이 사는 가족 중에 한 분만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전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돈이 되는 제도는 바로 '에너지캐시백'입니다.

 

에너지 캐시백

 

 

◆ 에너지캐시백이란?

전기 사용을 줄이면 돈으로 돌려주는 건데요. 자격요건, 소득조건 이런 거 없습니다. 전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건데요. 물론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에 복지할인을 받고 계셨던 분들까지 모두 다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특히 올해 폭염이 예상되면서 전기요금 폭탄이 나올까 걱정하는 가정들이 많은데요. 안 쓰는 전기만 조금 아끼고 줄여도 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전기요금이 올라서 깎아줘도 별 차이 없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너지 캐시백에 가입해서 10% 이상 전기 사용량을 줄일 경우 오히려 작년보다 전기요금이 더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전기요금이 오르긴 올랐어도 이득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있다는 건데요. 정확한 이해를 위해 예시를 들오 보겠습니다.

 

만약 작년 여름에 평균 전기 사용량이 427 kWh인 가구가 있습니다. 이 가구가 작년 여름보다 전기를 10% 더 아껴서 사용했습니다. 그러면 전기를 아껴서 쓰는 데 오는 요금 감소 11,180원 + 캐시백 3,900원까지 총 15,080원을 아낄 수 있다는 겁니다. 캐시백 받는 금액에다가 실질적으로 아껴 쓰는 금액까지 더하면 작년보다 더 적은 전기요금을 낼 수 있다는 건데요. 이런저런 복잡한 계산을 하지 않더라도 어쨌든 이건 해서 손해 보는 건 없다는 겁니다.

 

일단 신청을 해놓으면 단 몇 푼이라도 아낄 수 있는 건데요. 그런데 여름이니까 전기요금 더 나올 텐데 어떻게 아끼라는 거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건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를 하는 겁니다. 즉,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전기를 덜 쓰면 그만큼 캐시백을 해주는 제도이니까 훨씬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봄이나 가을에 쓴 전기요금이랑 비교를 한다면 당연히 아껴 쓰기가 너무 힘들겠죠. 누구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런데 같은 기간과 비교하는 거니까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더운 여름 전기를 아끼는 방법

더운 여름에 전기를 아끼는 방법으로 다른 걸 아끼는 게 아닙니다. 안 쓰는 전기들!  쓰지 않는데 코드가 꽂혀있는 가전들도 많습니다!  안 쓰는 전기는 끄고 안 쓰는 방에 불도 끄고 안 쓰는 가전의 코드도 뽑고 이런 것들만 조금씩 실천해도 작년 대비 전기를 아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니까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실천해 봐도 좋겠습니다.

 

실제로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 단지는 전체 712세대가 에너지캐시백을 일괄 신청해서 전력을 아끼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파트 전기과장 인터뷰에 따르면 56 MWh 정도를 절약해서 무려 180만 원을 받았다고 합니다. 

 

 

 

◆ 에너지 캐시백은 현금으로 주는 걸까?

원래 전에는 계좌를 통해서 현금으로 주기도 했었습니다. 진짜 돈으로 돌려주기도 한 건데요.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계좌 등록부터 해서 다양한 개인정보 추가 입력을 많이 해야 하다 보니까 23년 하반기, 즉 이번에 신청하는 것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 모두 변경됐다고 합니다.

 

즉 이제는 현금으로 돌려주는 거는 중단하고 전기요금에서 깎아주는 방식으로 바뀐다고 하니 이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전기요금을 절감받을 수 있는 거니까 금전적인 혜택을 받는 건 동일합니다.

 

 

◆ 에너지캐시백 어떻게 신청할 수 있을까?

 네이버에서 '에너지캐시백'을 검색하시고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라고 나오는데 이걸 눌러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신청 가능한데요. 그런데 신청자들이 많이 몰리다 보니 홈페이지가 가끔 마비되는 경우나 홈페이지가 잘 열리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덜 접속하는 시간대인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접속해 보시거나 며칠 기다리셨다가 접속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7월 중에는 가까운 한전 사업소를 방문해서 신청하게끔 방안도 마련한다고 하니 조금 기다리셨다가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에너지 캐시백 언제, 어떻게 지급 될까?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계산해서 익월에 지급한다고 하는데요. 6월에 신청한 분들은 7월 사용분부터 해당된다고 하니 이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와도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에너지캐시백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한전 고객센터 123'으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전기를 아껴 쓰면 돈이 되는 에너지캐시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올여름 전기도 아끼시고 전기요금도 쏠쏠하게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