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원숭이두창 증상 및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

원숭이두창 증상 및 예방법

by 제이에스지 2022. 8. 18.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이었던 원숭이두창은 지난 5월부터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북미, 남미 등 전 세계에 확산하기 시작했다.  6월까지만 해도 3000명 정도였던 감염자 수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세계 보건기구(WHO)는 지난달 말 원송이 두창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하였다.

한국은 현재까지 원숭이 두창의 감염병 위기 수준을 '주의'로 유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25일 회의를 열고 국내 발생 가능성과 영향력 등 위기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  질병관리청이 위기 수준을 '주의'로 유지하기로 한 것은 지난 6월 22일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방역 당국은 첫 환자의 확진 판정 당일 감염병 위기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 또다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힘들어하고 있다. 그럼 원숭이두창은 무엇인지, 증상 및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원숭이두창이란

 

원숭이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숫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처음 발견되어 '원숭이두창' 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례는 두창 퇴치에 노력을 기울이던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되었다. 

원숭이두창은 Monkdypox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세계적으로 근절이 선언된 '사람 두창(천연두)'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감염 시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전신과 특히 손에 퍼지는 수두 유사 수포성 발진이 특이 증상이다. 주로 설치류가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해 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감염자 대부분은 자연 회복되며, 치명률은 3 ~ 6% 안팎이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증상

 

원숭이두창 감염은 설치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프레리도그와 같은 설치류 및 원숭이 등), 감염된 사람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며, 태반을 통해 감염된 모체에서 태아로 수직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 (비말) 코, 구강, 인두, 점막, 폐포에 있는 감염 비말에 의한 사람 간 직접 전파
  • (피부병변 부산물) 감염된 동물·사람의 혈액, 체액, 피부, 점막 병변과의 직간접 접촉
  • (매개물) 감염환자의 체액, 병변이 묻은 매개체(리넨, 의복 등) 접촉을 통한 전파
  • (공기)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가 가능하나 흔하지 않음

 

원숭이두창 증상은 천연두와 비슷하게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비대, 오한, 허약감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점차 몸의 다른 부위로 발진이 확산된다. 구진성(경계가 뚜렷하고 언덕과 같이 조직이 융기된 발진의 한 증상)발진 경우 수포나 농포 등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손에는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잠복기는 보통 6~13일이며, 발현된 증상은 약 2~4주간 지속된다.

 

원숭이두창

 

원숭이두창 확인진단을 위해서는 의심환자의 혈액, 피부 병변의 조직 및 병변의 액, 가피 등을 통한 유전자검출검사가 필요하다.

 

 

 

원숭이두창 예방법 및 치료법

 

원숭이두창 예방을 위해서는 감염된(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 또는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을 피하고,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리넨과 같은 침구류 등)과의 접촉을 피한다.  원숭이 두창이 발생하는 곳을 여행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게 여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피한다.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을 한 경우,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한다.  최대한 감염자 또는 감염 의심 사람·동물 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고 부득이하게 접촉했을 경우 빠른 시간 안에 깨끗하게 씻거나 소독해주는 것이 원숭이두창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치료법은 상용화된 특이 치료제는 없으며, 감염된 사람은 격리 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중 치료를 받게 된다. 국내에 원숭이 두창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확보되어 있다. 또한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리비리바트를 도입 예정 중에 있다.

※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후 예후는 이전의 예방접종력, 감염 초기 건강상태, 기저질환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에 따라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