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기업 정보
삼성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종합광고대행업체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의 광고 물량을 바탕으로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수의 업종에서 대기업 광고주들을 다수 확보.
제일기획은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 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설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이익은 30.8% 증가, 당기순이익은 23.1% 증가. 주로 광고물제작, 종속회사들의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사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음. 디지털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북경올림픽/CES/카타르 월드컵 등 글로벌 오프라인 행사의 재개로 광고시장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제일기획 주식 정보
- 시가총액 : 23,871억
- 시가총액 순위 : 코스피 122위
- 자본금 : 230억
- 상장주식수 : 115,041,225
- 액면가 : 200원
- 결산월 : 12월
- PER : 14.15배
- EPS : 1,438원
- PBR : 1.84배
- 매출액 : 33,257억
- ROE : 15.57%
- 배당수익률 : 4.33%
최대주주는 삼성전자 외(28.66%),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00%)
▶ 제일기획 주요 전망
4 Q22 Review- 컨센서스 하회: 4분기 매출총이익은 4,130억 원(+12.7% YoY), 영업이익 718억 원(+10.5% YoY)으로 컨센서스(832억 원)를 14% 하회했다. 매출총이익은 본사(국내)와 중남미를 제외하고는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북미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전분기와 비교해서 성장률이 둔화됐다. 매출총이익 대비 영업이익률은 비용 효율화 기조는 이어갔으나 디지털 중심 인력 충원 등에 따른 인건비 증가와 지급 수수료, 여비 교통비 등 기타 경비가 늘면서 17.4%로 전년 동기 대비 0.3% p 하락했다. 경기 위축의 영향이 반영된 가운데 오프라인 마케팅, 디지털 사업 중심으로 외형 확대를 견인했다. 영업 외 단에서 외환손실(121억 원)과 유럽 자회사 ‘아이리스’ 영업권 손상(83억 원)이 반영되며 영업 외 손익은 -243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22년 주당배당금은 1,150원으로 결정했으며 배당성향은 60.1%, 배당수익률은 4.8%다.
23년 가이던스- 매출총이익 5% 증가: 경기 불확실성의 안개가 시장 전반에 여전히 드리워져 있지만 경쟁 역량에 기반해 23년에도 실적 개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2023년 실적 가이던스로 ‘매출총이익 5% 이상 성장, 수익성 방어’를 제시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소규모 M&A 등을 통해 광고주의 니즈가 있는 분야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23~24년 주주환원정책에 대해 M&A, 운전 자금, 사업 환경 등을 고려해 연결 당기 순이익 기준 배당 성향 60% 내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혀 주주친화적 기조를 이어갈 것이다. 닷컴, 이커머스 등 디지털 사업 확대와 신규 광고주 개발, 자회사 간 크로스셀링 등으로 대행 영역을 확장해 성장 기조를 지속할 것이다. 23년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6.7%, 6.4% 늘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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