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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

by 제이에스지 2023. 1. 17.

▶ 아프리카TV 기업정보

Afreeca TV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1인 멀티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중심으로 국내 개인방송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확보. 매출은 크게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 등으로 구분.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매출은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핵심사업인 'AfreecaTV'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며,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을 진행함.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은 4.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 3분기 플랫폼 서비스 매출액은 성장률은 다소 둔화되었으나, 구글 인앱 결제 구매 정책 변화로 결제 옵션을 제거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실적임.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광고 매출액 성장, 콘텐츠 투자 확대로 3분기 영업이익률은 다소 감소하였음.

 

아프리카TV 주요제품 매출구성

 

▶ 아프리카TV 주식정보

  • 시가총액 : 8,759억
  • 시가총액 순위 : 코스닥 56위
  • 자본금 : 57억
  • 상장주식수 : 11,494,767
  • 액면가 : 500원
  • 결산월 : 12월
  • PER : 12.66배
  • EPS : 6,178원
  • PBR : 4.12배
  • ROE : 39.90%
  • 배당수익률 : 0.36%

최대주주는 쎄인트인터내셔널 외(25.91%),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5.22%) 상호변경 : 윈스테크놀로지 ->윈스테크넷(00년 3월) ->나우콤(08년 1월) -> 아프리카TV(13년4월)

아프리카TV 주가 (주봉차트)

 

 

▶ 아프리카TV 주요 전망

성장 둔화와 비용 증가로 4분기 실적 부진: 4분기 매출 YoY 성장률은 국내 경기 둔화와 3분기 구글 인앱결제 중단 영향으로, 6.5%로 둔화 전망. 경기에 민감한 플랫폼(별풍선) 매출은 YoY 1.6% 역성장이 예상되나, 광고 매출은 게임 브랜드 콘텐츠 광고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YoY 37% 증가할 전망. 영업비용이 연말 BJ 시상식, 월드컵 중계권료,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제작비 등으로 YoY 31%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YoY 44% 감소한 138억 원으로 컨센서스를 27% 하회할 전망.

 

트위치 국내 서비스 지원 축소는 현재형: 트위치는 국내 송출 화질 제한, VOD 중단에 이어 23년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국내 중계권 계약을 포기하며 국내 서비스 지원을 점차 축소 중. 점차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경쟁 플랫폼으로 이전을 검토 중이며, 아프리카TV로도 현재까지 100명 정도의 스트리머가 유입된 것으로 추정됨.

 

UI/UX 개편으로 트위치 이용자 흡수 기대: 아프리카TV는 연말 BJ 시상식에서 23년 트위치 이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개선을 예고. 최고 화질을 1080p에서 1440p 올리고, 트위치 유저들이 선호하는 영상 풍선, 그림 도네, TTS 등을 추가하며 UI/UX를 개선할 예정. 개인화된 초기화면과 숏폼 VOD ‘캐치’도 선보이며 트위치 유저들을 대거 흡수할 계획. 유저 만족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로 중장기적으로 시청자 수 증가에 기여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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